'
신상원 전문가

신상원과 함께 하는 투자 여행

회원수 : 156명
클럽가입
관리 메뉴
[주간증시전망] 2500에 대한 경계감이 투심을 머뭇거리게 하는 구간
  • 작성자 신상원 전문가 l 작성일 2022/11/20 11:06 l 조회수 3288

2022/주간증시전망1120(2).jpg

 

▶ 코스피 2500선에 대한 경계 심리

▶ 긴축에 대한 경계감이 상승 제한 전망

 한국은행, 금통위 베이비스텝, FOMC의사록 주목

▶ 블랙프라이데이 美소비경기 가늠, 외인 수급 지속 여부 체크

 

상승장에서도 손절만 하는 투자자가 있고,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회복하는 투자자가 있습니다. 어떤 시장이라도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대응해 나가면 됩니다.

 

내 소중한 시간을 시장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진정한 투자자의 마인드, 그 소중한 시간이 여러분의 피땀흘려 모아 둔 소중한 자산이라는 것을 늘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022/1114-이벤트배너(1).jpg

 

지난 금요일 국내 증시는 외국인의 저가 매수에도 불구하고, 기관의 5거래일 연속 매도 영향에 보합권 등락에 그쳤습니다. 코스피 대형주를 중심으로 매수세를 보였던 외국인 역시 매수의 규모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지난주 미국의 CPI 서프라이즈 이후 증시의 방향성을 움직일 만한 모멘텀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마이크론, 타깃 등 미국 기업들의 실적 전망의 영향을 받아 다시금 경기 침체 우려가 부각되기도 했는데 결국 지난주 ‘몬스터 랠리’ 이후 시장은 잠시 소강상태에 진입한 것으로 보이며, 연준 정책에 대한 기대감과 실물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고민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당분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주 역시 지수는 박스권에서 움직이는 가운데 테마별, 종목별로 수익률이 차별화되는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글로벌 소비 심리 지표들이 줄줄이 발표되며,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가 기다리고 있다는 점에서 연말 소비 둔화 우려가 현실화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난주 중국의 광군제를 지나오면서 시장의 눈높이가 낮아져 있는 것이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월드컵 개막과 함께 소비 시장에 훈풍이 불어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코스피 2370~2490P 전망…긴축 경계감 지속

이번주 주식 시장은 코스피 지수가 2500선을 목전에 두고 경계감이 커지고 있는데 물가 둔화에 환호했던 증시는 위험선호 심리가 잔존해 있지만, 한국과 미국의 주요 통화정책 이벤트를 앞두고 긴축 우려가 뒤엉킬 전망입니다. 미국 소비 경기의 추세적 회복 여부를 가늠할 블랙프라이데이도 주목됩니다.

 

한은 금통위 베이비스텝 예상속, FOMC 의사록 주목 필요

엇갈린 통화정책 방향성이 힘겨루기를 지속할 전망도 있는데 오는 24일 예정된 한국은행 11월 금융통화위원회는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이 예상되는 한편, 23일(현지시간) 공개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은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 색채가 짙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미국 금리 속도 조절 기대감으로 대외 강달러 압력이 완화되면서 자본 유출 억제를 위한 금리 인상폭 확대 필요성이 미미해졌다”며 “FOMC 의사록은 10월 소비자물가 정점 통과를 반영하지 않아 최종금리 수준 상향 조정 등이 주요하게 거론되며 매파적 기조를 보일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 금통위에서 3.50% 내외를 적정 최종 금리 수준으로 본다고 언급했는데 다만 최근 연준의 최종금리가 5%를 상회하는 구간까지 간다면, 이 역시 불확실하다는 평가다. 국내에선 유동성 경색 우려가 커진 가운데 물가 역시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은 “한미 최종 금리 불확실성이 높아 이번 금통위 이후에도 보수적 대응이 유효하다”고 전망했습니다.

 

블프, 美소비경기 회복세 판단 가늠, 신뢰 있는 외인 수급 여부 관심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미국 소비 경기 모멘텀이 이어질 지 여부도 주목되는 한 주인데 미국 10월 소매판매의 선방에는 기업들의 과잉 재고 부담으로 이른 할인행사를 진행한 효과가 컸다는 의견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11월 세일 기간 소매업체의 판매량 추이를 통해 미국 소비 경기의 추세적 회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간 국내 증시 강세를 견인했던 외국인 수급은 단기적으로 둔화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아시아 지역에서도 특히 한국으로의 자금 유입이 두드러졌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글로벌 펀드 자금 흐름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는 룩셈부르크 자금 역시 국내 주식을 매수하지 않고 있는 점을 짚기도 했으며 주요국 증시는 이달까지도 주가 복원력이 커져 왔지만, 내년도 연준 긴축, 경기 침체, 이익 감소, 지정학 위험 등 악재들로 험난한 길을 갈 전망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외국인 수급 관련 ‘차이나 런’ 대체 수요, 밸류에이션 저평가, 낮은 지분율 등이 하단을 지지하더라도 예상보다 깊은 침체, 유의미한 변화가 보이지 않는 인플레이션 등을 대비해 포트폴리오 내 배당 유형 확대가 적절할 것이라는 조언도 유념해야겠습니다.

 

▶차이나런' 주춤…외국인, 7주만에 매도 전환

외국인의 전환은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 주석의 정상회담이 잡음 없이 이뤄지면서 중국에서 자금이 유출되는 '차이나런'이 주춤해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외국인들은 지난 9월 공산당 회의에서 시 주석이 3연임에 성공한 뒤 장기집권 리스크를 우려해 중국 내 투자금을 회수해 국내 주식 매수세를 확대했는데 그동안 국내 주식시장이 역사적 저점 가까이 저평가되면서 외국인이 국내 주식을 사들이며 시장이 반등한데다 향후 실적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는 점도 외국인 수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간 코스피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8까지 곤두박질한 뒤 최근 주가 상승으로 0.95까지 회복했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펀드 플로우 상 저가 매수세가 일단락되어가는 상황에서 코스피 PBR이 0.95배로 높아졌고, 실적시즌 동안 추가적인 이익 컨센서스 하향이 가파르게 진행된 추가적인 지수 상승 기대보다는 업종, 종목별 차별화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금융당국, 가상자산거래소 '자체 발행 코인' 전수조사 착수

‘검사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일부 중소형 코인마켓거래소에서 ‘자체 발행 코인’을 상장해 매매한 정황이 드러나자 금융 당국이 부랴부랴 전수조사에 나섰는데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17일 전체 국내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에 서면으로 협조전을 보내 자체 발행 코인 취급 현황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특정금융거래정보법 시행령에 따라 국내 거래소의 자체 발행 코인 취급은 제한되는데, 일차적으로는 확인했지만 여전히 관련 의혹이 있어 상세히 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상승과 하락의 힘겨루기 장세 전망

시장투자 전문가들의 예상은 이번주에도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할만한 재료가 없다는 점에서 상승과 하락의 힘겨루기 장세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주를 이룹니다.

 

이번주 국내 증시의 상승 요인으로는 '중동 특수'와 미국의 물가 피크아웃 기대감 등이 손꼽히고 있는 반면 하락 요인으로는 실물경제 둔화와 밸류에이션 부담 등이 거론됩니다.

 

아직까지 중장기적인 상승 기조가 형성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우세하며 오히려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는 견조한 실물 지표에도 불구하고 향후 수요 악화에 대한 불안 심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증시는 심리와 기술적 지표 관점에서 단기 과열 구간에 도달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수준이라며 진정되고 있는 금리 변동성 등을 고려할 때 10월 이전 상황에 비해서는 우호적인 여건이지만, 단기적으로는 기술적 부담 해소를 위해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 다음주 체크포인트

21일 – 카타르 월드컵 개막

22일 – 현대로템, 국내최초 통합 수소충전소 상업 운영 개시

23일 – 美 FOMC 의사록 공개

          한-英 원자력발전 협력 국제 세미나

24일 – 금융통화위원회 개최

           美 증시 휴장

           美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25일 – 美 블랙프라이데이

 

 

2022/문단중홍보배너-1113(1).jpg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
  • 흥업창투

    감사합니다^^

    2022-11-21 오전 6:22:36

  
  • 흥업창투

    강한녀석들 오늘 추천주 샀는데 바로 상승 대박이네요 ㅎㅎ

    2022-11-21 오후 4:2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