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상원 전문가

신상원과 함께 하는 투자 여행

회원수 : 156명
클럽가입
관리 메뉴
고금리 장기화 3Q 실적 시즌 주목, 중동 분쟁 변수 체크
  • 작성자 신상원 전문가 l 작성일 2023/10/09 09:33 l 조회수 2050

2023/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3)(1).png


12일 미국 CPI, 11일 삼전 3Q 잠정 실적 등 주목

▶이스라엘-하마스 新중동전쟁 확전 우려에 지수선물 하락

▶FOMC결과 소화, 추가 인상 부담 소화 과정 필요

▶개인투자자가 조심해야할 것들(글 마지막을 꼭 확인하시길...)

 

고금리 장기화 우려는 현실화, 실적과 펀더멘탈을 살피자

지난주 우리 증시는 길었던 추석 연휴가 끝나자 누적됐던 악재가 한꺼번에 반영되면서 주식시장이 요동을 쳤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 급등 소식에 급락했던 증시가 주 후반 반등하며 안정을 되찾았지만, 주말 공개된 미국 비농업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크게 웃돌아 고금리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피는 지난 6일 2,408.73으로 추석 연휴 전인 지난달 27일 2,465.07보다 2.3% 하락했는데 이 기간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원어치 주식을 순매도했으며 기관도 2천800억원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지난 6일 816.39로 전주(841.02)보다 2.9% 내렸다. 지난 4일 하루 동안 4%가 빠지면서 2개월여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으나 이후 낙폭을 만회하며 한 주를 마쳤습니다.  

 

 

2023/0923이벤트배너(1).jpg

 

지난주 미국 고용지표 개선과 맞물린 국채 금리 급등이 고금리 장기화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면서 주가를 끌어내리는 기폭제가 됐는데 3일(현지시간) 공개된 미 노동부 구인·이직보고서(JOLTS)의 8월 민간기업 구인 건수가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돌자, 미국의 통화 긴축이 예상보다 오래갈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렸습니다.

 

이에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가 연 4.8%로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국내외 금융시장이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방향을 점치는 잣대가 된 미국 고용지표에 일희일비하는 모습을 보인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4일은 미국 고용정보업체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이 집계한 미국 9월 민간기업 고용 증가세가 시장 전망치에 못 미치자 호재가 됐는데  6일 발표된 미국 9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33만6천명 증가, 시장 전망치(17만명)의 거의 두 배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연준의 기준금리 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미 국채 금리가 다시 오른 반면 뉴욕 증시는 등락 뒤 상승세로 마감해 주초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이번 주(9~13일)도 고금리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주가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보는 전망입니다.

 

그러나 미국 고용지표 이슈는 지난주 시장에 어느 정도 반영된 만큼 민감하게 반영하기보다 이번 주 중 발표될 또 다른 인플레이션 지표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점쳐지는데 오는 11일 미국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에 이어 12일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이 공개됩니다.

 

2022/문단중홍보배너-1217-0022(2).jpg

 

삼성전자는 오는 11일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데 NH투자증권은 "3분기 실적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주식시장의 초점은 점차 고금리 우려보다는 (기업의) 펀더멘털 개선 여부로 옮겨갈 것"이라며 "추석 연휴 동안 발표된 국내 9월 수출과 미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지수가 회복되고 있는 점은 3분기 기업 실적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줄어든 1조9천억원 수준으로 예상되지만, 6천억원대에 머문 1·2분기 비하면 개선세가 뚜렷하다는 것도 체크해야겠습니다.

 

증시 변동성이 줄면서 코스피 2,400선 부근이 지지대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는데 신한투자증권은 "코스피가 2,400선으로 내려오면서 가격 메리트 구간에 다다랐다"며 "내내 모멘텀이 줄어든 작년(10·12월)과 달리 올해는 비교적 견조한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이익 전망에 대한 기대가 유효한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2023/2023-0903-이벤트(1).jpg

 

이스라엘-하마스 新중동전쟁 확전 우려

주말에 발생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무력 분쟁이 새로운 중동전쟁으로 번질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졌는데 중동 지역의 불안이 국제유가를 끌어올리면 고물가·고금리가 장기화해 주가 하방 압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하마스와 이슬라믹지하드의 군사·통치 역량을 파괴한다는 이스라엘 안보 내각의 결정을 승인하며 사실상 전쟁의 시작을 알렸는데 현재 양측 사망자만 500여명 수준으로, 2년여만의 양측 간 최대 무력 충돌로 치닫고 있으며 레바논에서도 이스라엘을 향한 박격포탄이 발사되면서 확전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가격은 지난 6일(현지 시각) 전장보다 0.58% 오른 82.79달러에 거래를 마쳤는데 9월 말에는 배럴당 90.79달러까지 올라 전월 말 보다 8.6% 상승하는 등 변동성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고금리 장기화 우려, 산유국의 감산 연장에 따른 공급 부족 불안 등으로 최근 오름세를 보이는 상황으로 국제금융센터는 “연말까지 글로벌 원유 공급 부족으로 국제 유가 강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예기치 못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까지 발발하며 국제 유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 그간 바이든 행정부는 사우디-이스라엘 관계 정상화와 유가 안정을 위한 원유 증산을 추진했습니다.

 

1년 전 미국 정부의 증산 요청을 거절한 사우디 정부는 전날인 7일 미국에 원유 증산 의사를 통보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분쟁이 발발하면서 이런 해빙 분위기가 차갑게 식었습니다.

 

통상 국제 유가의 상승은 물가 상승과 무역수지, 환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자비어 블라스 블룸버그 에너지·원자재 담당 칼럼니스트는 전날 1973년 이스라엘과 아랍 세계 국가 간의 중동 전쟁(욤키푸르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승리하자 산유국들의 보복 조치로 국제 유가가 4.7배까지 치솟았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전쟁이 장기화하면 세계 정세 불확실성으로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결국 시장 자금이 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몰리며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지난해 2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우려가 커지고 휴전 협정이 불발되자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꾸준히 하락했다. 이후 아시아 증시도 악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인플레 둔화가 지속된 상황에서 고유가는 에너지 가격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물가에 영향을 준다”며 “긴축 전망을 강화하고 기업의 비용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 대체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주 주요 일정

▲ 9일(월) = 한국 한글날 휴장

▲ 10일(화) = 국회 국정감사(~27일)

▲ 11일(수) = 미국 9월 생산자물가지수

▲ 12일(목) = 미국 9월 소비자물가지수, 9월 FOMC 회의록 공개

▲ 13일(금) = 한국 9월 고용동향, 미국 10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중국 9월 수출입

 

주식 투자에 쉬운 길은 없으며,

있다 해도 그 길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최근 시장이 살아날 기미를 보이면서 순진한 개인투자자들을 현혹하는 자극적인 내용들의 정보들이 다시 활개치고 있습니다. 어떤 투자를 하던 쉽고 빠르게 대박을 향해 가는 것이 없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쓰레기같은 정보에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투자자가 조심해야 될 것들

1. 미공개 극비 정보를 이용한 매매로 000% 수익 기대

잘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아는 순간 그게 극비정보일까요? 설령 미공개라면 불법에 연루될 우려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2. 제2의 00전자, 2,000% 수익 가능

쉽게 20배를 벌 수 있는 종목을 여러분이 알고 계시다면, 그걸 생판 모르는 남에게 알려주시겠습니까? 저라면 부모님께도 알리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세요.

 

3. 00투자, 피해보상팀입니다. 기존 피해 보상하고 새로운 종목으로 회복시켜 드리겠습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피해 수법 중 하나인데, 정의로운척 도움을 주겠다고 접근하여 또다시 거액의 피해, 사기성 대출 등으로 순진한 개인들 뒤통수를 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상황이든,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저렇게 접근해서 속이는 X들도 나쁘지만, 상식을 벗어나는 탐욕으로 귀가 열리는 사람들도 반성해야 되지 않을까요?

 

▶ 시장의 변동성과 투자자들의 심리적 불안이 증폭된 최근,

시장이 어려울수록 달콤한 유혹부터 조심하고 나의 부족한 부분을 성실하게 도와줄 조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권장하며, 시장을 꾸준하게 대응해 나가면서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파트너를 만나서 자신만의 힘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2023/유혹금지001(1).jpg

 

2023/2023-0610-클럽상단(14).jpg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