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12 시장 대응과 우리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 작성자 서용환 전문가 l 작성일 2022/10/12 10:53 l 조회수 4025

 시장 하락이 깊습니다. S&P 500 기준 최대 20% 정도의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대 추가 하락이 나온다 하더라도 닷컴 버블, GFC 수준의 하락은 아닙니다. 당시는 각각 50% 이상 시장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경제 상황이 전 세계 모든 국가에 비해 상황이 좋습니다. 따라서 과거 위기 수준보다 하락폭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이 견고 하다면 국내 증시도  하방은 제한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반영한다면 20% 수준의 추가 하락은 닷컴 버블, GFC 수준의 하락으로 인식할 수도 있겠습니다.)

 추가 하락이 나올 경우 어떡해서든 회복을 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이글을 보시는 투자자 여러분들은 앞뒤 없는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말기를 바랍니다. 닷컴 버블 금융위기를 뛰어 넘는 위기는 대공황만이 있습니다. 만약 연준이, 그리고 전세계 위정자들이 그 수준의 충격을 만들어 낸다면 그들은 역사의 막대한 오점을 남기게 됩니다. 이것은 어떡해서든 피하기 위한 노력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시장은 빠르게 회복할 것입니다.

 과거 오일 쇼크 때처럼 글로벌 정치 리더들이 사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도 예상치 못한 악재가 터져 나오면서 시장을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이미 상당히 하락했기 때문에 이러한 리스크는 이미 가격에 상당부분 반영됐다는 생각입니다.

 회복을 불가하게 만드는 피할 수 없는 위기가 닥쳐올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의 핵공격이 그런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쟁은 주식 시장에 좋습니다. 제가 수십차례 말씀드린 것처럼 전쟁시기에 주식 시장은 상승했습니다. 전쟁에 필요한 전시 물품을 생산하기 위해 정부는 막대한 유동성을 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핵전쟁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굳이 이야기 드릴 필요 없이 핵전쟁은 인류 최대의 위기이며 대공황보다 더 큰 시장 붕괴를 일으킬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당장 시장을 낙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악의 상황이란 것은 발생할 확률이 낮은 것입니다. 시계열을 1 ~ 2년 이후상황으로 본다면 시장은 상당한 회복을 보여주고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종목들은 시장 회복 시 큰 폭의 상승을 보여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개별 종목 중에는 텐베거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세가지 면에서 제 포트폴리오 종목들에 대한 확신이 있습니다. 현재 실적이 찍히지 않는 종목이 없고, 테마주가 없으며, 성장성이 담보돼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큰 폭의 하락을 겪고 회복을 했던 시기에 가장 회복력이 빨랐던 종목은 경제 위기 상황에서도 실적이 꾸준히 찍혔으며 미래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던 종목들이었습니다. 테마주들은 위기 상황에서 상장폐지가 되곤 했으며, 실적 성장이 없는 자산주들은 회복세가 매우 더뎠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드립니다.

1 시장 하락을 너무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현재의 하락 보다 미래 더 큰 상승을 기대해야할 때입니다.

2 추가적인 하락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제시해 드린 포트폴리오 종목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저점 매수를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현금 보유율이 많습니다. 제가 지속적으로 강조해드린 사항입니다. 현금 자산이 30% 수준만 되도 시장 폭락기에 이를 투하할 수 있다면 시장 회복기에 막대한 수익으로 돌아옵니다. 그간의 손실률 따위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됩니다. 긴 호흡으로 대응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