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통 앱 다운로드
전문가 전략
2014/kimsuk.jpg
예정된 공개방송이 없습니다.
제 목 시장의 전략적 배경 & 단기대응감각
작 성 자 김석철 전문가
작 성 일 2014-10-30 오후 1:02:18 조 회 수 6866

 

시장점검및 단기대응전략 

 

시장점검 & 단기대응전략 

 

시장흐름을 FACT에 근거해서 정확히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두말할것도 없이 현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대응기준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맞고 틀리고가 없습니다.그러나 객관적인 FACT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사실,대다수 시장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결국 객관적이지 않거나 FACT에 근거하지 않은 시장대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경기흐름이 부진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지난 봄이후 대다수 시장판단이 향후 국내경기흐름을 낙관적으로 본데 따른 손실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최근 대한민국은 사회,경제,문화,전반에 걸쳐 잘못된정보와 거짓된 정보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오히려 다수가 이야기하는 보편적인 여론은 물론,소위 전문가집단에서 하는 이야기 조차 엄청난 오류를 보이고 있는 상황도 비일비재 합니다.

 

따라서,FACT에 근거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분명히 구분하셔야 합니다.이것이 대응전략의 핵심입니다.

 

각설하고,

 

전일 시장흐름이 모처럼 강력한 상승흐름을 보이자 FACT에 근거하지 않은 의견들이 판을 칩니다.거기에 또 대다수 우리 순진한 개인투자자들은 현혹되고 있고 말입니다.

 

전일 투자전략을 통해 이미 말씀드린바지만 현재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이 변한건 아무것도 없습니다.단기변동성만 나타났을 뿐이지요.

 

요컨대 최근 시장흐름의 기본컨셉은 여전히 "투기적 변동성 박스 등락" 이라는 관점과 "중기하락추세가 진행" 중이라는 관점이 무조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다시 설명드리지만 현재 국내증시의 객관적 FACT는,

 

 국내경기의 불확실,삼성전자,현대,기아차로 견인되었던 기업실적의 성장동력이 멈춘상황,가계부채를 중심으로한 신용불안,국가재정축소에 따른 경기부양 실효성 의문,거기에 그간 엄청나게 부를 축적한 국내 대기업들이 적극적인 재투자에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로 이것이 지금 여러분이 주식투자를 하는 기본적인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향후 국내주식시장의 지수가 오르건 하락하건간에 적절한 대응전략이 세워지고 이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아울러 이런 기본적인 감각이 객관적일때 시장흐름이 정확히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전일 지수급상승 이면에 여러분이 주목해야 할건,외국인의 선물 순매수 흐름이라 하였고 결국 이런 수급흐름에 기반한 상승흐름은 필연적으로 반대급부의 등락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을 정확히 지적해드린바 있습니다.

 

외국인의 현물매수,선물순매수가 급증한걸 가지고 바닥이니 새로운 추세흐름이니 흥분할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에 근거한 대응감각을 가져가야 하는 것입니다.

 

추세적인 흐름이 아닌 일정한 범위 안에서의 변동등락이라는 대응감각이 유효하다는 겁니다

 

지난 9월말이전까지 흐름에서도 외국인 선물동향이 순매수던 순매도던간에 한쪽 방향으로 급증하게되면 예의 반대감각을 제시해드린걸 기억하실것입니다.거의 예외없이 단기흐름에 대한 예측이 정확했었구요.

 

왜,FACT에 근거한 시장대응감각을 견지하시라 설명드렸는지 이해가 가실것입니다.

 

일단 오늘 시장흐름은 전일 단기급등에 기인한 조정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 또한 변동성의 과정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최근 설정된 박스흐름을 단기적으로 상방돌파한 상황에 따라 단기적인 상승추세는 유효합니다.오늘 나타나고 있는 조정흐름과는 별개로 말입니다.

 

그러나 결국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은 여전히 300MA 이하에서의 흐름,즉 찻잔속의 태풍이고 단기상승흐름은 유효하지만 여전히 추세적인 상승흐름이라기보다 제한적인 단기상승흐름으로 보시는 감각입니다.

 

 

이 경우 종합지수의 추가상승여력은 전일 설명드린듯이 33MA (1982P),300MA (1987P)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결국 제한적 상승흐름이라는 점에서 목표치까지 근접하는 지수대부터는 적극적인 주식비중을 축소하는 대응 감각이 필요해보입니다.

 

종목대응의 포인트는,

 

최근 설명드리고 있듯이 뜨는해를 집중적으로 주목하시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선호 섹타는 [화학] 업종이고,이외에 이번 반등마디에서 저점이 형성된 종목군이 다수 포착이 되고 있는바 앞서 제시한 전체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새로운 추세 형성종목군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종목군들에대한 자세한 포인트는 "투자클럽 파워종목LINE-UP"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1월장을 준비하며~
   삼성전자 블랙홀 효과! 중요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