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통 앱 다운로드
전문가 전략
예정된 공개방송이 없습니다.
제 목 ECB 양적완화보다 중요한 것은?
작 성 자 김대복 전문가
작 성 일 2015-01-21 오후 12:47:20 조 회 수 812

 

ECB 양적완화 정책 기대감으로 전일고점 돌파시도를 하던 코스피시장은 수급부재흐름을 보이며 하락반전한 반면 코스닥 시장은 직전고점(583p)돌파시도이후 상승추세를 확장하고 있다.

 

 

코스피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Big-3종목이 하방경직성을 보이며 지수하락억제역할을 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강한 반등세를 보였던 낙폭과대종목(정유, 조선, 건설)이 하락폭을 확대하고 있다.

 

 

2015/0121 실적(1).gif

 

 

코스피가 대세상승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ECB 양적완화의 규모나 방법보다 중요한것은  국내기업의 실적 회복 기대감이고, 원달러 환율의 안정성이다. 어차피 ECB 양적완화는 재료 노출시 'Sell the Fact'효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코스피 2014년 4분기 순이익 전망치는 2013년과 비슷하게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2015년 1분기 순이익전망치는 2014년 1분기보다 다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실적시즌으로 진입하면서 향후 실적회복 기대감으로 연결될 것으로 전망한다.

 

 

원달러 환율이 1090원까지 다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지만 재차 하락세를 보이며 원화강세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외국인의 선뭎 포지션의 선제적인 공략과 비차익매수세 5일 연속 보인 점은 이러한 논리와 무관하지 않다는 견해이다.

 

 

 

종합적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중 단기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IT섹터는 조정시 마디 매수를 늘여가는 투자관점으로 접근하고, 기술적 반등한계를 보이고 있는 정유, 화학, 조선, 건설 섹터는 추가 하락시 대장주로만 단기적인 매매관점으로 접근 하는 감각으로 접근하자.

 

 

 

코스닥 시장은 선 조정흐름을 보였던 디지털게임주와 반도체 장비와 의료기기섹터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상승추세룰 유지해왔던 핀테크나 통신서비스 그리고 인터넷섹터는 약세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스닥은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섹터별로 순환매매를 준비하고, 정부정책수혜주(핀테크,사물인터넷)와 업황개선이 기대되는 화장품원료,의료기기,모바일컨텐츠,반도체장비섹터의 대장주는 투자관점으로 중기적 관점으로 접근하자.

 

 

주 말까지 관심종목은 코스피는 SK하이닉스이고, 코스닥은 컴투스입니다.

 

 

 

굿럭

 

   ECB기대감 선제반영. 단기효과 한정!
   여전히 큰수익은 코스닥과 중형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