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통 앱 다운로드
전문가 전략
2014/kimsuk.jpg
예정된 공개방송이 없습니다.
제 목 주간투자전략-변동성을 이용한 급등시세 대응전략
작 성 자 김석철 전문가
작 성 일 2015-11-24 오후 1:04:17 조 회 수 5835

 

주간투자전략  

 

지난주 주간전략에서 시세보다 우선 시장흐름을 먼저 이해하는 투자감각을 제시해드린바 있습니다.

 

사실 이런 투자감각은 어느구간에서나 지켜져야하는 원칙이지만 특히 최근 구간에서 이런 투자감각을 더욱 강조하는 것은 최근 장세의 기본적인 배경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박스를 기준으로한 변동성 등락" 입니다.

 

지난주와 달리 최근 다시 지수의 흐름이 단기상승흐름을 형성함에따라 대중들의 단기적인 투자감각이 긍적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은 변한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좋아할것도 나빠할것도 없이 시장은 지난4월이후 구간구간의 박스에서 등락이 나타나고 있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것입니다.

 

최근 시장의 등락과정에서 미국의 금리인상시기,유럽의테러,기업의 실적,연말포석 등등이 재료로 대두되고 있지만 사실 현 구간 시장을 대응하는 가장 핵심 키는 이런 재료보다 "시장흐름의 이해" 에 있습니다.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는 박스를 기준으로한 변동성등락이 당분간 지속될수 밖에 없음에 따라 단기적인 재료를 가지고 시장흐름을 예측하는 대응보다 이런 시장의 환경을 기준으로한 기계적 "대응기준"이 무엇보다 중요한 실전대응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런 기본 틀이 변하는 핵심은 "저성장국면의 탈피" 입니다. 국내경기의 거시적 변화,이를 기반으로한 기업실적의 개선이 확인되지 않고서는 시장은 결국 틀안에서 움직일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해서,

 

현 구간은 시장 주변의 단기재료에 대한 해석을 기준으로 대응하기 보다 국내주식시장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근거로한 대응이 보다 현명하고 구체적인 실전대응의 포인트가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이에따라,

 

지난주 주간투자전략에서 제시한 박스대응전략을 보면 1975p이하자리는 과매도권,절대매도자제 반등대기,저가매수저가매수구간등으로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아울러 코스닥,선물 또한 정확한 대응기준을 제시해드렸음을 지난 전략에서 확인하실수 있을것입니다.

 

그런점에서

 

사실 최근 시장대응은 이런 핵심포인트만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면 대응하기가 오히려 편합니다.제한된 범위에서의 등락이 반복되고 있음에 따라 시장이 박스범위를 넘는 구간에서 반대대응을 소신있게 하면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한 종목대응도 크게 다를것이 없습니다.

 

시장이 변동흐름을 보인다는 것은,특정한 주도주군이 움직인다기 보다 섹타별,테마별 순환흐름이 반복된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부각되는 섹타내 에서 선택되어 지는 핵심주를 선취매하는 감각,

 

그리고 투기적 변동성흐름이 지속됨에따른 종목비중,종목수를 극히 압축해서 운용하는 감각을 유지하면되는 것입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최근 시장에서는 제약,화학,정유등의 시세가 일단 핵심섹타흐름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중 제약은 지난 투자전략에서 설명한대로 [한미약품]이 탑픽, 화학은 [lg화학]이 탑픽,정유는 [s-oil]이 탑픽등등입니다.

 

결국 앞서 설명드린 시장흐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한 박스설정,박스권등락 구간에서 대응을 이 탑픽종목중심으로만 하면되는 것입니다.

 

굳이 어렵게 미국증시가 어떻고,연말장세가 어떻고 테마가 어떻고 실적이 어떻고 하기 보다 말입니다.

 

아울러 이들 섹타군이 가격에 대한 중기적 부담이 작용한다는 점에서,

 

최근[명강]등을 통해 강조하고 있는 새로운 다크호스 [대형it]에 대한 한발빠른 선취감각을 가지고 대응하면 시장대응의 포인트가 부각되는 것입니다.

 

[삼성sdi]를 필두로 [lg이노텍][삼성전기][lg전자] [lg디스플레이]등의 흐름이 최근 종목별로 중기적인 저점을 형성하며 움직이고 있음을 한발먼저 예고드린바 있습니다. [naver]의 랠리와 더불어 말입니다.

 

그렇담,앞선 핵심섹타에 이런 새로이 떠오르는 신흥섹타를 중심으로한 점진적인 편입또한 충분한 수익의 대안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건 쫏아다녀야하는 무수힌 많은 단기적인 재료를 가진 각개전투대상 종목이 아닌,시장의 큰 흐름을 이해한 핵심시세 그리고 이들 시세를 "변동성등락"을 이용한 공략...!!

 

그것이 "차원이 다른 투자전략" 이 되는 것입니다.

 

단기급등시세를 추격하지 마시고 시장의 큰 흐름을 이해하시면서 중기적인 "대시세"를 만드는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주간 밴드

 

코스피 1986p~2017p (60ma~33ma) , 코스닥 679~703p (33ma~120ma)

 

            선물  242~247,91 (250p) 

 

   2015년 11월 24일 (화) 2000P 안착과정
   성공戰略-글로벌대세 따라잡기<<한미사이언스 2탄 또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