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통 앱 다운로드
클럽 투자전략
예정된 공개방송이 없습니다.
제 목 [2015. 4. 23] 선택의 차이가 수익률 차이입니다!
작 성 자 정종현 운용역
작 성 일 2015-04-23 오전 10:58:45 조 회 수 611

안녕하십니까?

토마토투자자문 정종현 운용역입니다.

 

최근 한국증시로 유입되는 외국인의 자금 흐름을 보면 과연 시장이 어디까지 올라갈지 큰 기대를 품게되고, 또 관련주를 꼼꼼이 보게됩니다. 허나 국내기관은 좋은 실적을 내놓을 전망이고 부진을 만회한다고 해도 여전히 매도일변도의 대응을 펼치고 있습니다. 항간에 도는 말대로 대차거래를 통해 마련된 자금으로 코스닥에 단기투자를 하는게 기관이라고 하던데,,,결국 좋은 주식은 모두 외국인에게 넘겨주는 꼴입니다.

 

지수 2100이 마지막이 아니라고 말씀드리며 환매를 중단하라고 아무리 말해도, 아마 환매하실 껍니다. 하지만 환매한 투자자금으로 지금의 코스닥에 투자하시면 안됩니다. 제가 올해들어 가장 많이 말씀드린 '증시가 되는 해이니, 아무것도 모르겠으면 정유, 화학, 증권, 건설중 선택해서 뭍어둬라' 라는 말을 기억해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어제와 같은 극심한 변동성, 오늘 아침과 같은 흐름에서도 저 위의 4업종, 정유, 화학, 건설, 증권은 고점을 갱신하거나 옆으로 기간조정을 받을 뿐 증시 변동성에 거의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턴어라운드 되는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는 큰 그림에서 좋아지는 업종이기 때문입니다.

 

코스닥이 언젠간 조정을 받을 것이니, 대형주 위주의 포트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드린게 한 2주 정도 된듯합니다. 그렇다고 코스닥 시장이 급락할꺼 같지는 않습니다. 허나, 어제 오늘 보시듯이 지수와 종목 모두 굉장히 빠르게 하락하기 때문에 일일이 대응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단기 매매에 능숙하지 않으신 투자자라면 고점에서 물리기 딱 좋은 상황입니다. 

 

일예로 내츄럴엔도텍이 도마에 올랐지만, 설사 당사에서 주장하는대로 판결이 나온다고 해도 시일은 수개월 걸릴 것이고, 그동안 제품에 대한 이미지 타격은 상당히 강할 것입니다. 모든것을 다 떠나서 현재의 실적이 아닌 '카더라'의 성장성 만으로 만든 시가총액 1조6천억원은 코스피의 신세계와 맞먹는 시가총액입니다. 최근 수개월간 급등한 코스닥 종목중 30%가 만성 적자 기업이란 점은 눈여겨 봐야 할 대목입니다. 어제 하한가 맞은 종목중 시가총액 6천억원대 줄기세포 화장품 관련주는 전년 매출액 200억대에 50억 적자, 유보율 제로, 부채비율 6백%가 넘는 지방소재, 건물 공장 하나 가진 종목이었습니다. 

 

코스닥시장의 조정국면에서 코스피시장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허나 상대적으로 안전성은 외국인의 매수하에서 유지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보입니다. 물론 4월들어 거의 제대로 쉰적이 없기 때문에 다소간의 기간 가격 조정이 수반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되는 실적을 정유, 화학, 건설, 증권등의 실적을 보시면 왜 주가가 빠지지 않는지 아실수 있을 것입니다.

 

실전에서도 보유중인 건설주는 1%정도의 하락 조정을 받을뿐 견조하고, 기존 보유중인 정유주와 이틀전 신규 진입한 정유주 또한 52주 신고가를 갱신 중입니다. 결국 이런 시장에 대한 판단과 그 시장 상황에서의 주도업종, 실적호전주를 보유하는 것이 수익률의 차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금일 오후 3시 공개방송에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