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상원 전문가

신상원과 함께 하는 투자 여행

회원수 : 156명
클럽가입
관리 메뉴
중동 이슈에 美국채금리 상승까지...코스피 저점 확인 필요
  • 작성자 신상원 전문가 l 작성일 2023/10/23 05:58 l 조회수 4874

2023/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 (28)(1).png

중동 리스크에 美금리 여파 등 우려 상존

▶코스피, 금리·중동발 충격 단기적

관심업종으로 반도체, 자동차, 은행 등 제시

▶개인투자자가 조심해야할 것들(글 마지막을 꼭 확인하시길...)

 

글로벌 경제지표 발표된다…"코스피, 변동성 유의해야"

이번주 국내 증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분쟁 장기화로 위험자산 회피심리가 커질 전망입니다. 앞서 단기 이슈로 끝날 것으로 보였지만 이스라엘의 지상군 진입 등이 남아 변동성은 여전한데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5%에 근접했다는 점도 불안 요소이며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주 코스피 예상밴드를 2380~2480으로 제시했습니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지수는 전주 대비 3.30% 급락하며 박스권 하단에 도달했다. 코스닥지수도 7거래일 만에 800선이 붕괴되는 등 낙폭을 키웠습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사태로 인한 사망자 수가 5000명을 넘어서는 등 중동 사태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증시 전문가들은 중동 국가들의 실리적 이해 관계를 감안해 여전히 국제전 양상으로 확전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미국 10년물 채권금리는 기존 4.6% 수준에서 4.9%를 상회해 5%에 근접했는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의 완화적 스탠스 전환으로 안정세를 보여온 채권금리가 레벨업한 것입니다.

 

NH투자증권은 "미국 장기 국채금리 상승과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는 단기적으로 주식시장을 언더슈팅시킬 수 있는 변수"라고 경계했습니다.

 

2023/0923이벤트배너(1).jpg

 

외국인 수급 전환 체크

하지만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연준 위원들의 발언 강도가 누그러지고 있다는 점,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의 국제전 확산 가능성이 여전히 낮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사태로 인한 주가지수 추가 조정은 '하락 추세로의 전환'이라기보다 '패닉 셀링에 의한 단기 언더슈팅'일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습니다.

 

NH투자증권은 "지정학적 리스크로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미 국채금리가 4.9%에 도달한 상황에서 연준은 추가 금리인상보다 고금리를 언제까지 유지할 지에 더 주목할 것"이라며 "최근 연준 위원들은 높은 금리와 중동 리스크로 금리 인상 필요성이 줄어들었다고 발언한 바 있다"고 전했습니다.

 

대신증권은 "여러 악재들로 코스피 및 글로벌 증시가 흔들린다면 조정시 비중확대 전략이 유효하다"며 "다만 3·4분기 실적시즌이 진행 중인 만큼 실적 전망이 상향되거나 실적이 불안하더라도 수출 회복세가 뚜렷하고, 외국인 수급이 뒷받침되는 업종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습니.

 

2022/문단중홍보배너-1217-0022(2).jpg

 

오는 26일 미국 3·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27일 9월 개인소비지출(PCE)을 통해 채권금리 상승 압력의 정점 통과 여부가 확인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속에 달러화 변화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는데 채권금리 레벨업에도 달러 인덱스는 106p 수준을 유지 중이다. 지난 3일 금리와 달러인덱스가 동시에 고점을 기록한 것과 다른 양상으로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의 경기가 저점을 통과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메모리 반도체 업황 개선도 기대되는데 대만 IT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4·4분기 D램(DRAM), 낸드(NAND)플래시 반도체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3/2023-0903-이벤트(1).jpg

 

코스피, 금리·중동발 충격 단기적…"조정 시 매수" 

다양한 변동성에 국내 증시는 미국 장기 국채금리 상승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지수에 부담으로 작용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 충격에 그칠 것이라며 조정 시 매수 대응을 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기도 합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코스피 지수는 2380~2480선 범위 내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동 사태의 리스크는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글로벌 금융시장에 위험자산 회피심리를 키울 가능성으로 작용하지만 중동 국가들의 실리적 이해관계를 감안했을 때 국제전 양상으로의 확전 가능성은 여전히 낮다고 판단되고 참고로 과거 이스라엘-팔레스타인간 전쟁은 7~45일 정도의 기간 동안 진행 후 휴전했다. 22일 기준 16일 경과한 상황입니다.

 

연말 미국 쇼핑시즌과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은 코스피 상승을 기대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미국 컨설팅회사인 딜로이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2023년 연말 쇼핑시즌에 평균 1652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14% 증가한 수치이며 팬데믹 이전인 2019년의 1496달러를 크게 넘어서는 수준으로 4분기 미국 재고재축적 사이클과 이에 힘입은 한국 수출 개선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대만의 IT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4분기 디램(DRAM), 낸드(NAND) 플래시 반도체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디램 평균판매단가(ASP)는 3분기에 전분기 대비 0~5% 하락했으나 4분기에 3~8%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낸드 플래시 ASP는 3분기에 전분기 대비 5~10% 하락했으나 4분기에 8~13%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최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메모리 공급사들의 감산 효과와 재고 소진이 맞물려 가격이 조금씩 반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했을 때 증권가에서는 이번주 관심업종으로 반도체, 자동차, 은행, 정유, 항공우주/방산 등을 제시했습니다.

 

 

 

주식 투자에 쉬운 길은 없으며,

있다 해도 그 길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최근 시장이 살아날 기미를 보이면서 순진한 개인투자자들을 현혹하는 자극적인 내용들의 정보들이 다시 활개치고 있습니다. 어떤 투자를 하던 쉽고 빠르게 대박을 향해 가는 것이 없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쓰레기같은 정보에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투자자가 조심해야 될 것들

1. 미공개 극비 정보를 이용한 매매로 000% 수익 기대

잘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아는 순간 그게 극비정보일까요? 설령 미공개라면 불법에 연루될 우려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2. 제2의 00전자, 2,000% 수익 가능

쉽게 20배를 벌 수 있는 종목을 여러분이 알고 계시다면, 그걸 생판 모르는 남에게 알려주시겠습니까? 저라면 부모님께도 알리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세요.

 

3. 00투자, 피해보상팀입니다. 기존 피해 보상하고 새로운 종목으로 회복시켜 드리겠습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피해 수법 중 하나인데, 정의로운척 도움을 주겠다고 접근하여 또다시 거액의 피해, 사기성 대출 등으로 순진한 개인들 뒤통수를 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상황이든,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저렇게 접근해서 속이는 X들도 나쁘지만, 상식을 벗어나는 탐욕으로 귀가 열리는 사람들도 반성해야 되지 않을까요?

 

▶ 시장의 변동성과 투자자들의 심리적 불안이 증폭된 최근,

시장이 어려울수록 달콤한 유혹부터 조심하고 나의 부족한 부분을 성실하게 도와줄 조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권장하며, 시장을 꾸준하게 대응해 나가면서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파트너를 만나서 자신만의 힘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2023/유혹금지001(1).jpg

 

2023/2023-0610-클럽상단(14).jpg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
  • 1Timing

    감사합니다

    2023-10-24 오전 8:2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