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시장은 ' 기승전 박스권 '
  • 작성자 김형일 전문가 l 작성일 2022/05/27 15:19 l 조회수 7049

< 기승전 박스권 우리 시장 ! > 

최근 힘들었던 우리 시장 , 점차적으로 악재들이 완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어느정도 바닥을 짚어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 점차적으로 종목들의 순환이 잘 나와주는 순환매 장세가 연출이 되고 있죠 ? 

 

그런데 사실 , 이러한 시장 형태는 올해 내내 반복이 되어왔었던 이슈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2/코스피차트(1).png

 

1월부터 현재까지 , 계속해서 박스권 고점과 하단을 반복하면서 저점에서는 기술주들이 , 고점에서는 인플레 관련주들이 시장의 상승 을 주도하는 역할을 계속해서 맡고 있죠 ? 

결국 , 우리 시장은 이러한 박스권 형태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형태로 진행이 될 수 밖에 없다 ! 라는 것입니다. 

 

2022/파월의장 선서(1).png

 

현재 연준의 스탠스는 결국 ' 긴축을 통해 인플레를 잡겠다 ' 라는 것이죠 ? 

물론 이번에 나온 FOMC 의사록 결과 발표에 따라 , 어느정도 경제 상황을 보고 긴축을 진행할것이다 라는 결과치가 나오기는 했지만

 

기본적인 스탠스는 ' 강한 긴축 ' 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때문에 , 6월 FOMC에서도 결국 0.5BP가 유력한 현 상황에서 , 시장이 반등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온다기 보다는

악재  완화의 시선으로 보고 박스권에 맞는 매매 전략을 취해야 한다는 것 ! 

 

< 매우 빠른 속도의 테마 순환매 > 

최근 시장은 곡물 / 밀 / 전선 / 수소 / 원전 / 태양광 / 풍력 / 원숭이두창 / 우크라이나 재건 / 바이오 개별 이슈 등 정말 많은 테마들이 빠르게 순환이 돌고 있습니다.

 

보통 상승이 나온 종목들이 지속적으로 상승이 나온다기 보다는 급등 후 빠르게 차익실현이 나오면서 다음 테마로 수급이 옮겨가는 형태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죠 ? 

 

때문에 오히려 우리는 이러한 현 시장 상황에 대해 ' 기회 ' 로 노릴 줄 알아야 합니다.

순환매가 빠르게 돈다는 것은 결국 , 우리가 돈을 벌 수 있는 섹터군들이 많아진다는 뜻이니까요 ! 

 

2022/환율 조정(1).png 

 

최근 , 가장 긍정적인 부분은 역시나 환율의 조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 위기 급이라고 판단하는 1300원대 근처까지 올라갔던 환율이 지속적인 조정이 나오면서 , 어느정도 안정기로 접어들었다 볼 수 있는 1250원 대 까지 조정이 나왔기 때문이죠. 

그리고 환율이 조정이 나왔다는 건 , 다시 외국인 수급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뜻. 

 

즉 , < 순환매 > 가 돌 환경은 계속해서 잘 만들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 

때문에 , 지금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해서 어떤 종목군들을 무리하게 길게 끌고간다 라기 보다는 

중장기 포트와 단기 포트를 철저하게 나누어

중장기 종목들을 대응 해 나가면서 단기 포트를 통해 꾸준한 수익을 챙겨 나가는 것이 가장 유효한 전략이라는 뜻이 됩니다 ! 

 

※ 결론을 내리자면 , 결국 ' 순환 ' 이겠죠 ?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시장이 결국 현재의 ' 박스권 ' 시장입니다.

 

때문에 , 최근에 시장에서 소외됨을 느꼈던 분들이시라면 반드시 ! 현 장세에 맞는 순환을 준비하여 지금 현재의 어려운 장세를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

 

2022/전화문의(2).png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