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I 지수 결과 발표 , 미 증시 크게 빠진 진짜 이유 ?
  • 작성자 김형일 전문가 l 작성일 2022/06/12 00:31 l 조회수 12701

CPI 지수 결과 발표 , 미 증시 크게 빠진 진짜 이유 ? 

 

자 , 주말 간 편하게 쉬고싶은 우리의 마음을 조금은 불편하게 하는 이슈가 나왔습니다. 

아마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FOMC보단 이번 CPI지수 결과 발표가 매우 중요하다고 많이 말씀을 드렸었을 겁니다. 

아무래도 , 현재 글로벌 상황을 보게되면 연준은 신뢰도를 잃은 상태라고 볼 수 있죠 ? 

연일 " 경기 침체 없이 물가 잡을 수 있다 ! " 라고 떠들고 있기는 하지만 , 인플레이션이 잡히기는 커녕 계속해서 심화되고 있고 

그에 따라 이미 신뢰도를 잃은 연준의 FOMC 결과 발표보다는 , 실질적인 물가 지표라 볼 수 있는 CPI 지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었고 이번 결과에 따라 시장의 방향성이 정해질 수 있다 ! 라고 말씀드렸었죠. 

2022/cpi지수(1).PNG

 

그리고 CPI 결과가 나왔고 ,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위의 표를 보게되면 , 사실 작년부터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분은 우리 시장에 계속해서 영향을 끼쳐왔고 지속적으로 조정을 

유도하는 흐름이 계속해서 나왔었죠 ? 

 

그러다가 , 저번 달 발표된 CPI지수가 드디어 꺾이는 모습이 나와주면서 ' 아 이제는 인플레이션이 정점이구나 ! ' 라는 기대감이 시장

에 상당히 커졌고 그에 따라 미 증시도 , 우리 시장도 반등다운 반등이 나와주는 모습이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 이번 CPI 지수가 8.6으로 또 다시 최고치를 갱신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 인플레이션 정점 실망감 ' 과 ' 경기침체 우려감 ' 이 심화되는 것이 현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2022/파월의장(1).PNG

 

이러한 상황에서 , 연준은 사실 선택지가 없는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물가는 어떻게든 잡아야겠는데 , 금리인상을 하자니 이게 그대로 수요둔화로 이루어지면서 ' 경기침체 ' 까지 이어질 거 같고 고민이 연일 깊어지고 있는 상태이기는 하지만 

결국 방법은 하나죠 ? 금리인상과 긴축 밖에는 카드가 없는 것이고 , 결국 시장은 ' 자이언트 스텝 ' 에 대한 우려감까지 커진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다. 

 

2022/매파(1).PNG

다만 , 기존 연준의 기조상 현재 시장이 0.5% 인상을 예상했던 만큼 바로 0.75% 자이언트 스텝을 진행하기 보다는 이번에는 0.5% 인상 이후 자이언트스텝에 대한 염두를 둔 매파적인 발언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 6월 / 7월 FOMC 이후에는 금리인상이 어느정도 쉬어갈 것이라는 기대 또한 접어들었죠 ? 

연말까지 3.5% 정도까지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 ' 빅스텝 ' 이 지속 될 것이라는 우려감 또한 깊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중요한것은 ? 

1. 과연 시장이 이를 반복된 재료로 받아들이면서 저점을 지켜주느냐 

2. 환율이 과연 1300원 선을 지켜주느냐 

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 시장의 방향성은 크게 의미가 없어진 상태이죠 ? 올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 박스권 ' 을 유지해왔던 장세였기 떄문에 

 

지금 현 구간에서 중요한것은 과연 시장이 현재 ' 인플레이션 정점론 사망 ' , ' 경기침체 우려감 심화 ' 를 반복된 재료로 받아들여주느냐 

 

2022/환율(1).PNG 

 

그리고 다시 급등하고 있는 환율이 ' 1300원 ' 선을 지켜주느냐 , 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300원이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죠 ? 일반적으로 시장 투자자들이 ' 경기침체로 들어섰다 ' 고 보는 기준 가격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 다음주 생산자물가지수 / FOMC 결과 발표 등 여러가지 일정이 예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일정보다는 FOMC 결과까지 나왔을 때 시장이 과연 저점을 지켜주느냐 , 그리고 환율이 1300원 선을 지켜주느냐 등 

실질적인 지표가 중요한 지점이라고 볼 수 있는 상태이며 

 

우리는 그에 따라서 ' 대응 ' 을 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종 정리 ! 

시장이 너무나도 힘든 상황인건 분명합니다.

당장에 올라갈만한 호재도 없는 상황에서 , 그나마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었던 ' 인플레이션 정점론 ' 까지 불씨가 꺼진 상황이죠. 

결국 현 상황에서는 유가가 어느정도 진정이 되거나 , 우크라이나 / 러시아 간의 전쟁이 끝나주어야 하는데

역시나 당장에 움직임을 기대할만한 상황도 분명 아닙니다. 

 

공교롭게도 , 러시아는 이번 유가급등으로 인해 돈을 계속해서 많이 벌고 있는 상태라고 하죠 ? 

때문에 , 지금 현 상황에서는 결국 조정장에 걸맞는 대응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 ' 긴축 / 인플레이션 ' 장세는 어쨌든 올해 내내 이어질 수 밖에 없고 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시장은 아마 , 계속해서 하락 - > 박스권 - > 하락 - > 박스권 을 형성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9월까지 ' 빅스텝 ' 이상의 금리인상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상 , 이러한 양상으로 진행 될 확률이 매우 높고 

 

결국 이러한 시장에서는 ' 개별주 / 수급주 ' 장세가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금이 줄어든 시장에서는 수급이 쏠리는 종목으로 계속해서 수급이 쏠릴 수 밖에 없겠죠 ? 

 

때문에 , 앞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 

시장이 진행됨에 따른 각 실질적인 환율 / CPI 같은 지표들과 그리고 그에 따른 시장 투자자들의 반응 

그리고 그에 따른 단기 대응전략이 가장 !!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벌써 1년 , 인플레이션이 우리 시장에 점차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했고 괴롭혀온 시간입니다. 

아마 많이 지치셨을 것이고 , 주식시장을 떠나가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다만 , 이러한 고통의 구간을 지나쳤을 때 주식시장은 분명하게 기회라는 , 확실한 피드백을 주는 곳이죠 ? 

지금은 조정장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잘 이겨냈을 때 , 우리는 다시 한 번 승리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주말동안 너무 큰 걱정 마시고 푹 쉬시고 , 아직까지는 ' 경기침체다 ! ' 확정이 아닌 우려감이 지배하는 시장일 뿐입니다. 

분명하게 잘 이겨낼 수 있다는 점 명심해주시고 , 다음주 함께 잘 대응 해 보시죠 ! 

푹 쉬시고 , 다음주에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 

 

2022/전화번호표(1).PNG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