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하락장 진입 ? 아니면 , 박스권 장세 ?
  • 작성자 김형일 전문가 l 작성일 2022/12/07 21:21 l 조회수 3183

2022/코스피 지수(1).png

 

최근 우리 시장 , 다시 한번 코스피 기준 2500P 돌파시도를 하는 듯 했지만 뚫어주지 못하고 조정이 연속적으로 나오는 모습입니다.

 

강력한 저항라인이 2500P에 형성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 , 그 구간을 뚫어주기 위해서는 무언가 강력한 < 주도섹터 > 가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 최근에 우리시장의 상황을 봤을 때 이미 순환이 나올 종목들은 전체적으로 순환이 나온 상태죠 ? 

 

시장이 상승을 할 땐 , < 2차전지 > 관련주들이 주도하는 흐름.

 

그리고 최근 조정 흐름이 나올 땐 이러한 수급이 중소형주로 넘어가면서 , < 메타버스 , 화장품 , 항공 , 여행 , 바이오 > 등 여러 섹터로 수급이 옮겨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일전 2분기에 있었던 < 박스권 장세 > 를 연상케 하는데요 ! 

 

2022/1분기에서 2분기(1).png

 

우리시장 1분기 ~ 2분기 흐름을 보게되면 , 코스피 기준 2550P ~ 2750P 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며 종목 별 순환매가 

 

상당히 빠르게 나왔던 장세를 다들 기억하고 계실겁니다.

 

시장의 <고점> 과 , <저점>이 정해져있다보니 , 그 구간 내에서 계속적으로 매매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종목 벼 순환매가 매우 빠르게 일어났던 시기였는데요 ! 

 

최근의 시장도 , 슬슬 이러한 < 박스권 장세 > 가 다시 한 번 펼쳐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인플피크 경기침체(1).png

 

우리 시장의 최근 키워드는 결국 위 두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에 대한 기대감과 , 경기침체 우려감이 공존하면서 마찬가지로 하단 지지라인과 

 

상단 저항라인을 어느정도 확고하게 다져놓은 상태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 기준은 코스피 2500P ~ 2200P 수준이 될 겁니다.

 

현재 우리 시장에 딱히 뚜렷한 주도 섹터 없이 , 우려감과 기대감이 공존하는 이상 결국 내년 1분기 정도 까지는 이러한 

 

박스권 장세가 지속 될 것임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 이러한 박스권 장세에서 가장 강세를 보이는 것이 역시나 < 개별종목 > 이라고 볼 수 있겠죠.

 

 

 

최근 , 우리 시장의 흐름을 보면 전체적으로 한 섹터가 주도하는 흐름 없이 굉장히 여러가지 섹터에서 빠르게 순환이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 수급이 한 곳에 집중되지 않고 빠르게 돌고 있다 라는 뜻이 되고 전형적인 < 박스권 개별종목 장세 > 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 우리는 매매 전략을 이에 맞추어 조금은 발 빠르게 진행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모멘텀과 , 실적을 보유한 종목이더라도 길게 끌고가는 것 보단 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종목군들로 빠르게 

 

순환 해 나가는 전략이 매우 주요하다 라는 뜻이 되는 것이죠 ! 

 

2022/전화문의(6).png

 

 

12월 시장은 아마 이러한 개별종목 장세가 더더욱 심화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연말 양도세 회피물량에 , CPI / FOMC 결과 발표 그리고 경기침체 우려감 등 여러가지 이벤트들이 굉장히 많은 만큼 

 

아마 쉽지않은 장세가 분명 연출 될 겁니다.

 

때문에 , 너무 적극적인 매매보다는 여유롭고 보수적인 매매 방식으로 대응 해 나가시기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