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틀 코리아 베트남 시장의 최근 조정과 2007년 코스피 파동의 유사점이 시사하는..
  • 작성자 신창훈전문가 l 작성일 2021/04/28 11:18 l 조회수 12791

이미 텔레그램에는 전일 그림 그려서 올려 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물론 회원방에서는 이미 한참 전에 예고해드린 것이기도 하지만...

두번째 시그널... 그리고 오늘 우리 시장이 제법 조정을 받네요.

베트남은 리틀 코리아라... 우리 나라 메이저 기업들이 대부분 들어가 있어서 베트남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 하고 있어서 투자를 하던 하지 않던 지속 관찰해야 하는 국가입니다.

 

2021/베트남과 2007년 코스피.JPG

 

파동이나 파형이 2007년 고점 치고 금융위기 들어가기전 코스피랑 유사합니다.

 

또 금융위기 가기 전 전초전의 시그널을 보내는 걸까요?

 

파동이나 패턴은 유사하게 움직이고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그 어떤 것도 추패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외 벗어나면 사술일 뿐이죠.

그런데 말이죠. 같은 파동과 같은 패턴이라고 해도 확율은 어떤 경우도 50% 넘어가지 못합니다. 그 어떤 불세출의 전과의 보도도 50%를 넘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같은 패턴과 파동이라도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손에는 기술적 분석을 나머지 한손에는 매크로와 펀더멘탈을 그리고 제3의 손(?)으로 센티먼트를 분석하는 것이죠.

 

과거와 다른 모습이 나올 수 있습니다만... 변동성은 늘 기회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그것은 대비한 분들이 잡는 것이죠. 호랑이에게 물려도 정신만 바짝 차리고...

어떤 모습이 향후 펼쳐질 지, 이제 여러분은 센티먼트와 매크로 상황을 서서히 주시하여야 하고 마침 FOM의 파웰이 어떤 이야기 하는 지 시장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시점 한국 시장에서 변화가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시장은 늘 우리에게 힌트를 줍니다. 그것도 여러번... 다만 우리가 간과할 뿐이죠. 그놈의 탐욕과 공포라는 기제 때문에 말이죠.

 

어째거나 서서히 시장에 대한 고민 향후 기회와 위기에 대한 고민을 아직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부터라도 위기와 기회가 바뀐 세상에서 어떻게 자산 시장에 펼쳐질 지 고민해보시기 시작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성투!

한줄답변 최신글이 맨위로 올라옵니다.
  • 배당유희

    시장의 하락은 항상 기회를 주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좋은 기회를 주었으면 좋겠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

    2021-04-28 오후 10:35:23

  
  • 황금화수분

    명철한 전략글 잘 읽었습니다 텔레그램 주소 알고 싶습니다

    2021-05-02 오후 2:4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