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통 앱 다운로드
전문가 전략
2022/660.jpg
예정된 공개방송이 없습니다.
제 목 저스템, 루닛 같은 종목, 이것만 알면 누구나 찾을 수 있다! 저스템 공략 대응 후기
작 성 자 신상원 전문가
작 성 일 2023-04-08 오후 6:24:14 조 회 수 2875

2023/주간증시전망0403(2).jpg

 

안녕하세요 토마토투자클럽 신상원입니다. 최근 공개방송과 상담 전화를 통해 저스템 같은 종목을 찾는 법을 공유해 달라는 요청들이 있어서 부족하지만 제 기준을 소개해 드리는 글을 올려 봅니다.

 

25년 이상을 주식 시장 주변에서 일하면서 주식 투자에 있어 완벽한 전략과 시장을 완벽하게 이기는 정답은 없다는 것이 제 투자 대응의 기본입니다. 따라서 제가 드리는 말씀은 제가 여러분보다 먼저 시장을 걸어오면서 먼저 겪은 실수와 시련에서 나온 경험이라는 것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을 직업으로 하는 입장에서 좋은 종목을 찾고 소개하는 데 있어 기준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질문을 주실때마다 다양한 답을 드리는데, 실제 그 답은 명확한 정답이라 말씀드리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매일매일 변하는 시장의 흐름과 경제 환경, 나아가 글로벌 경제 환경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 증시에 사소한 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들이 너무 많고 매일매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종목/기업을 찾아보고 대응해 볼 종목으로 추려지는 데는 당연히 몇가지 기준들이 있긴 합니다. 우선, 주가의 흐름을 살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주가의 흐름은 차트로 나타나는 것이기에 주식을 하는 모든 투자자들이라면 가장 먼저 살피게 되는 것이니 반드시 봐둘 것은 맞습니다.

 

또한 차트에 나타나는 흐름이 어떻게 흘러 왔는지를 살펴보고 본인의 기술적 분석의 기준에 부합한다면 세심하게 살펴보고 기업의 기본적 분석과 시장의 분위기, 업황 등을 보면서 공략 시점을 준비합니다. 많은 상황들과 그에 맞는 기준들이 있기에 한 번에 답을 드리긴 어렵지만, 최근 큰 시세를 낸 "저스템"이라는 종목을 사례로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설명드리면 조금은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되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2023/0407-이벤트배너001(2).jpg

 

우선, 제가 토마토경제방송의 "위클리투자노트"에 출연해서 일상에서 종목을 고를 때 가볍게 먼저 생각할 것이 업계 1위, 독보적인 과점 등 대체 불가한 기업을 살펴 보자라는 얘기를 한 적이 있죠.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세계 1위기업이 있고, 그래서 소개해 드린 종목들이 EG, 영창케미칼, 저스템, 덕산하이메탈 등이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위에 언급드린 종목들이 대부분 큰 시세를 기록했는데, 그 중에서도 저스템을 눈여겨 본 이유는 25년 이상 기업의 상장을 돕는 IR컨설팅과 브랜드 및 아이덴티티 컨설팅과 기업마케팅을 했던 제 경험과 시장의 상황에 맞게 주가의 흐름도 움직이고 있었다는 점, 무엇보다도 기업의 기본이 탄탄한 점이 가장 큰 이유가 됐습니다.

 

자, 그러면 시계를 조금 뒤로 돌려 저스템이 상승하기 전과 후를 차트의 흐름을 통해 살펴 보고, 질문을 뽑아보는 과정을 거쳐 보겠습니다.

2023/0409-저스템사례(1).jpg 

차트에서 보면 공략 포인트가 여러개 보입니다만, 저는 C를 공략 포인트로 잡고 1차 진입, D를 2차 진입 포인트로 설정했고, E구간을 마지막 3차 진입 구간으로 설정하고 대응하면서 TV와 공개방송에서 자주 말씀을 드렸습니다.

 

B는 진입을 위한 1차 확신을 준 포인트가 되었고 이에 C구간에서 1차 진입을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B를 보고 1주일여 추이를 살펴보고 C구간에서 진입을 했을까요? 그리고 D포인트에서 진입 구간이 결과적으로 보면 5일선이 살아나는 포인트인데 그 시점은 어떻게 포착을 했을까요? 그리고 E 구간에서는 무엇을 믿고 기다렸을까요? 마지막으로 F는 어떤 기준점일까요?

 

상단의 질문들에 대한 답은 "사칙연산" 같은 정답이 없지만, 오랜 거래를 해 본 경험이 있다면 가늠할 수 있는 포인트가 보입니다. 제 기준에서 보면, 신규상장주의 매물 소화 구간, 거래량, 회복포인트, 눌림포인트, 속임수 거래량, 물량 확보 상승과 흔들기, 조정 구간 등이 예상되었고 어느 정도 비슷하게 진행된 결과로 나왔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기본적인 내용과 업황, 시장 환경과 업종 흐름의 특성과 외부 이슈가 맞물린 운까지 절묘하게 어우러져 좋은 결과가 의외로 빠르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정도만 말씀드려도 대략 가이드라인은 잡히실 것이라 생각되는데, 보다 더 자세한 공략 포인트와 저스템 같은 종목을 대응하는 노하우는 공개 방송과 정규방송을 통해서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3/0313문단중홍보배너(3).jpg

 

 

종목 선정의 기준

- 거래량 동반 5일선이 바뀌는 흐름을 포착하자

- 5일선이 거래량 동반 120일선을 강하게 돌파하는 종목은 우선 관심 종목에 등록하자

- 거래량 동반된 장대양봉 후 조정을 마무리하는 포인트는 5일선 부근에서 나온다

- 기업의 펀더멘탈이 탄탄하면 큰 수익보다 큰 손실을 피할 수 있다

- 크게 먹는 것보다 덜 잃고 자주 이기는 승률을 키워 나가자

- 하락장, 상승장, 박스권마다 상황별 대응을 해야 한다

- 경험을 쌓고 자기만의 기준을 만들어 나가자

 

2023/클럽상단타이포01-33(2).jpg

 

   [주간 증시 전망] 주말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한국은행 금통위, 美CPI...
   주간 종목리뷰 - 에스엘 ( 0058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