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단위로 투자 전략을 올려 드리고 있는데 공교롭게도 지난번 전략을 올려 드릴때도 시장에 걱정 거리가 있는 상황 이였는데 이번에도 다소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2주전 시황에서 동시만기와 관련된 수급으로 변동성을 있을 것이며 여기에 휘둘리면 크게 곤란해질 수 있지만 현명한 투자자들은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말씀 드렸는데 6월 11일 동시 만기가 지나자 기다렸다는듯 시장은 급등하였고 순식간에 9천 포인트를 돌파하는 모습 이였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행복해야 하는 시장이 되어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것이 지나친 쏠림 현상으로 일부 시총 상위 종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 하였고 금요일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전강후약으로 하락 전환 하였거나 상승폭을 크게 축소하며 마감 하였습니다
.png)
또 글을 적고 있는 월요일 이른 아침 기준으로 다행 스럽게 해협을 통과하고 있는 선박 수는 분쟁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주말사이 이스라엘의 헤즈볼라 공격 관련하여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 재 봉쇄 선언이 있었으며 이 부분 역시 협상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성 요인이 있다고 봐야할 듯 합니다
하지만 트럼프가 이 전쟁에서 빠져 나오고 싶어 하는 큰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미국 중간 선거가 이제 5개월도 남지 않았다는 것이며 여기서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아 유가가 고공 행진을 하게 된다면 물가 급등으로 트럼프의 공화당은 중간선거에서 참패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트럼프 자신의 정치 인생에도 치명적인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올 가을 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스라엘 법원에서 재판이 있는 네타냐후가 휴전 중에도 레바논을 공격하며 어떻게든 전쟁을 이어 나가려하는 것도 자신의 정치 생명이 걸려있기 때문인 것과 같은 이유일 것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트럼프는 분쟁을 해결해야 살아날 길이 있고 네타냐후는 전쟁을 이어가야 살 길이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 할 뿐이지만 말입니다...
그럼 대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png)
위 표에서 확인 가능 하듯이 외국인은 올해 코스피 현물 시장에서만 145조 이상의 기록적인 순 매도를 하고 있는데 한가지 다행 스러운 것은 6월 만기 이후에 현물 시장에서 순매수로 돌아 섰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비 한마리가 왔다고 봄이온 것은 아니지만 외국인의 매수가 좀 더 이어진다면 시장은 또다시 상승 동력을 얻게될 것이며 어느정도 순환매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부분은 현재 시장이 AI라는 거대한 시대적 변화에 의한것 이고 하나의 상승 사이클에는 하나의 주도 섹터가 존재하므로 AI와 관련도 높은 종목의 순환매일 것이며 순환매가 있더라도 이 시장의 주도주 였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변함없는 주도주가 될 것입니다
또 이제 곧 실적 발표 시즌에 접어들게 되므로 AI관련 섹터 중 실적까지 좋아지고 있는 종목 이라면 금상첨화일 것이니 돌발 변수로 갑작스런 변동성이 있더라도 이런 종목들로 압축해 관심 갖는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주식 시장은 사람의 인생살이와 비슷한 측면이 있는데 좋다고 마냥 좋지만은 않고 어렵다고 끝까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시장에서 등락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이 과정에서 누구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은 현명하게 대응 하셔서 시장의 승자로 남았으면 하는 바램이며 오늘은 이정도에서 줄이겠습니다
항상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